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기념일

5.18 광주민주화 운동의 진실

2019년 3월 전두환이 광주에서 첫 재판을 받게 되었을 때 한 초등학생이 '전두환 물러가라'라고 외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4월 27일 전두환이 광주 법원에서 다시 한번 재판을 받았습니다.

전두환은 왜 재판을 받게 되었을까요?

.

.

1980년 5월 18일은 광주민주화운동이 일어났던 날입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왜 일어나게 되었을까?


 

역사는 약 2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에 박정희가 군인들을 동원해 정권을 잡았습니다. 이후 박정희는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대통령 직선제를 간선제로 바꿨고,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를 마음대로 빼앗았으며 민주화를 요구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였습니다.

박정희는 대한민국 5~9대까지 18년 동안 대통령을 하였습니다.  

10.26사건

관련 영화 : 남산의 부장들(감독 우민호, 배우 이병헌 주연의 영화)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암살하였습니다. <박정희 정부=독재 정치>가 끝나고 사람들은 민주주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12.12사태

1979년 12월 12일에 당시 육군 소장 전두환이 중심이 되어 군인들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았습니다. 이러한 세력을 새로운 군인 세력이라 하여 '신군부'라 부릅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피살되고 나서 전두환은 10·26사태 수사를 맡게 됩니다. 전두환은 그걸 명분으로 경찰, 검찰 등 권력기관을 장악해서 힘을 기릅니다. 그리고 자기 보스인 정승화 육군 참모총장을 체포하면서 1979년 12월 12일에 당시 육군 소장 전두환이 중심이 되어 군인들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았습니다. 이러한 세력을 새로운 군인 세력이라 하여 '신군부'라 부릅니다.

국민들은 박정희 전대통령이 죽고 나서 이제서야 민주화가 실현되나 싶었는데 전두환이 나타나서 또 권력을 잡겠다고 하니 전국적으로 민주화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었습니다

1980년 5월 15일 서울역회군

 이때 대학생들이 시위를 많이 하였습니다. 이때 대학은 지금과 다르게 아주 소수의 사람만 가는 학교였습니다. 이 당시 전국에 대학생 20만 명이 있었는데 1980년 5월 15일 무려 10만 명이 넘는 대학생들이 서울역에 다 모였습니다. 그런데 그때 대학생 측 지도부가 군인들과 싸우면 피해가 너무 클까 염려를 하였습니다. 당시 서울대 총학생회장 심재철은 "해산하자."고 하였고, 대의원회의 의장 유시민은 "지금 해산하면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결국 시위대는 해산하였고 이를 '서울역회군'이라고 부릅니다. 이로 인해 전두환은 기회를 잡게 되었습니다.

 

1980년 5월 17일 전두환은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국회도 해산시키고 주요 대학에도 휴교령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이때 유일하게 광주에서만 전두환에게 맞서 싸우게 됩니다.

1980년 5월 18일 아침 전남대학교 앞에서 학생과 군인들이 싸운 걸 시작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전두환은 휴전선에 있어야 하는 최정예 공수부대를 광주로 보냈고 시민들이 시위를 하든 말든 길거리에 있는 사람들까지 가만두지 않았습니다. 군인들은 폭력을 말리는 노인들도 때리고 부상자를 싣고가는 택시 운전사도 때렸습니다. 참고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최초희생자는 청각장애인이었는데 친구들과 점심 먹고 집 가고 있다가 군인들한테 맞아 죽었습니다. 자신의 가족, 친구, 이웃이 군인들에 의해서 잔인하게 죽임을 당하는 걸 본 시민들은 다 같이 맞서 싸우기로 결심을 합니다. 광주 시민들은 처음 보는 사람들끼리 주먹밥을 나눠 먹으면서 함께 싸웠습니다. 시민들이 용감하게 싸울수록 군인들은 더 잔인하게 사람들을 죽였습니다.

1980년 5월 21일 오후 1시

전라남도 도청 앞에 모인 시민들에게 군인들이 일제히 총을 쏴서 그 자리에서 60명 이상이 죽었습니다.

 그 외에도 광주 시외로 나가는 미니버스에 무차별 총격을 가해서 17명을 죽였으며 길거리에서 남편을 기다리고 있던 임산부 최미애 씨, 계곡에서 친구랑 놀던 초등학생 전재수 군 등 항쟁에 가담하지 않는 무고한 시민들까지 가리지 않고 쏴 죽였습니다. 그래서 시민들은 무장을 해야겠다고 결심을 합니다.

광주 시민들은 근처 관공서와 무기고를 털어 무장 하고 시민군을 결성합니다. 시민들은 치열하게 싸웠고 한때 군인들은 광주 시내에서 몰아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1980년 5월 27일 탱크를 앞세우고 쳐들어온 군인들에게 광주 시민들은 결국 무너지면서 항쟁은 끝이 났습니다.

 5·18 민주화운동은 비록 실패하였지만, 그 정신은 후에 있는 민주화운동에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힌츠페터 아저씨가 찍은 영상을 틀어보는 게 그 시기의 민주화운동이었습니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관련 영화 : 1987 (감독 장준환,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주연의 영화)

이후, 1987년 6월에 사람들이 다 들고일어나서 전두환을 내쫓고 국민들이 직접 대통령을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을 바꾸었습니다. 그전까지는 전두환이 체육관에 사람들을 몰아놓고 투표를 하도록 하여 99% 몰표를 받아서 대통령이 되었었습니다.

결국 현재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전두환 전 대통령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군사 반란을 일으켰고, 그 과정에서 사람을 죽인 죄로 사형을 선고받아 감옥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직 대통령 예우도 뺏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감옥에서 금방 나오게 되었고 지금 잘 살고 계십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군사 반란에 맞선 민주시민의 항쟁이었습니다.